중학 신입생 예비과정 국어 OT
쉽고 빠르게! 중학교 국어 미리보기!
교과서 완벽 개념 정리로 국어 실력을 쌓고 자신감을 키워주는 수업!
OT, 신입생 예비과정, 국어
03분
-
01강 [문학]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 (1)
[개념 학습]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
비유의 뜻과 종류, 상징의 뜻과 특징, 표현 효과
40분
교재 6
02강 [문학]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 (2)
[제재 학습] 오우가, 해, 포근한 봄, 우리가 눈발이라면, 소나기
비유의 뜻과 종류, 상징의 뜻과 특징, 표현 효과
38분
교재 7-13
03강 [문학] 갈등의 해결 과정 (1)
[개념 학습] 갈등의 해결 과정
갈등의 의미, 갈등의 양상, 갈등의 전개 과정과 역할
39분
교재 14
04강 [문학] 갈등의 해결 과정 (2)
[제재 학습] 공작 나방, 홍길동전, 하늘은 맑건만
갈등의 의미, 갈등의 양상, 갈등의 전개 과정과 역할
38분
교재 15-21
05강 [문학] 문학과 삶의 성찰 (1)
[개념 학습] 문학과 삶의 성찰
성찰의 뜻, 문학 작품과 나의 삶 관련짓기
41분
교재 22
06강 [문학] 문학과 삶의 성찰 (2)
[제재 학습] 딱지, 동해바다-후포에서, 다시 시작하기
성찰의 뜻, 문학 작품과 나의 삶 관련짓기
43분
교재 23-29
07강 [읽기] 예측하며 읽기 (1)
[개념 학습] 예측하며 읽기
예측하며 읽기의 뜻과 필요성, 예측하며 읽는 방법, 예측하며 읽을 때 유용한 질문
39분
교재 30
08강 [읽기] 예측하며 읽기 (2)
[제재 학습] 촌스러운 아나운서, 전자 폐기물의 역습, 은행문은 왜 안쪽으로만 열리는 걸까?, 우리 몸은 단맛을 사랑해
예측하며 읽기의 뜻과 필요성, 예측하며 읽는 방법, 예측하며 읽을 때 유용한 질문
38분
교재 31-37
09강 [읽기] 요약하며 읽기 (1)
[개념 학습] 요약하며 읽기
요약하기의 뜻과 필요성, 요약하는 방법과 유의점
39분
교재 38
10강 [읽기] 요약하며 읽기 (2)
[제재 학습] 청소년 언어 순화를 위한 생각을 모으자!, 동명왕 신화, 먹어서 죽는다, 소에 미친 화가
요약하기의 뜻과 필요성, 요약하는 방법과 유의점
38분
교재 39-45
11강 [읽기] 자료를 활용한 읽기 (1)
[개념 학습] 자료를 활용한 읽기
독서 습관 점검하기,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며 읽기, 한 학기 한 책(글) 읽기
41분
교재 46
12강 [읽기] 자료를 활용한 읽기 (2)
[제재 학습] 독서 습관 점검지, 독서왕 학생과의 인터뷰, 책만 읽은 바보
독서 습관 점검하기, 관련 자료를 찾아 참고하며 읽기, 한 학기 한 책(글) 읽기
40분
교재 47-53
13강 [문법]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1)
[개념 학습]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언어의 개념, 언어의 본질(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규칙성 창조성)
38분
교재 54
14강 [문법] 언어의 본질과 국어 생활 (2)
[제재 학습] 개발새발? 괴발개발?, 책상은 책상이다
언어의 개념, 언어의 본질(자의성 사회성 역사성 규칙성 창조성)
40분
교재 55-59
15강 [문법] 품사의 종류와 특성 (1)
[개념 학습] 품사의 종류와 특성
품사의 뜻과 분류 기준, 품사의 종류와 특성
39분
교재 60
16강 [문법] 품사의 종류와 특성 (2)
[문제 학습] 품사 관련 문제 풀이
품사의 뜻과 분류 기준, 품사의 종류와 특성
41분
교재 61-65
17강 [문법] 어휘의 체계와 양상 (1)
[개념 학습] 어휘의 체계와 양상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표준어, 방언
40분
교재 66
18강 [문법] 어휘의 체계와 양상 (2)
[문제 학습] 국어의 어휘 체계, 방언의 분류, 방언학 사전
고유어, 한자어, 외래어, 표준어, 방언
39분
교재 67-71
19강 [쓰기] 경험과 글쓰기 (1)
[개념 학습] 경험을 담은 글쓰기
삶의 경험을 담은 글, 삶의 경험을 담은 글 쓰기의 과정과 의의
39분
교재 72
20강 [쓰기] 경험과 글쓰기
[제재 학습] 헬렌 켈러 자서전, 어머니는 왜 숲속의 이슬을 떨었을까, 괜찮아, 막내의 야구 방망이
삶의 경험을 담은 글, 삶의 경험을 담은 글 쓰기의 과정과 의의
39분
교재 73-79
21강 [쓰기] 통일성 있는 글 쓰기 (1)
[개념 학습] 통일성 있는 글 쓰기
글쓰기의 과정, 통일성의 뜻과 중요성,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 방법, 고쳐쓰기할 때에 고려할 사항
39분
교재 80
22강 [쓰기] 통일성 있는 글 쓰기 (2)
[제재 학습] 청소년들의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 학교 생활복의 필요성, 당류 섭취량을 줄이자는 글을 쓰기 위한 자료 수집, 생활 속 에너지 절약 방법
글쓰기의 과정, 통일성의 뜻과 중요성, 통일성을 갖춘 글 쓰기 방법, 고쳐쓰기할 때에 고려할 사항
39분
교재 81-87
23강 [쓰기] 매체를 활용한 표현 (1)
[개념 학습] 매체를 활용한 표현
영상 매체,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기
39분
교재 88
24강 [쓰기] 매체를 활용한 표현 (2)
[제재 학습] EBS 스쿨리포터 영상 분석, 달리는 차은, 인터넷 매체로 글 쓰기
영상 매체,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생각이나 느낌, 경험을 표현하기
40분
교재 89-95
25강 [듣기·말하기] 면담하기와 배려하는 말하기 (1)
[개념 학습] 면담하기와 배려하는 말하기
면담하기 뜻과 과정, 상대를 배려하는 말하기, 언어폭력 예방하기
39분
교재 96
26강 [듣기·말하기] 면담하기와 배려하는 말하기 (2)
[제재 학습] 차별적 언어 표현에 대한 면담, 씨름 선수와의 면담, 모둠 발표 후 친구들 간의 대화
면담하기 뜻과 과정, 상대를 배려하는 말하기, 언어폭력 예방하기
39분
교재 97-103
27강 [듣기·말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 (1)
[개념 학습]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
토의의 뜻과 절차, 토의 참여자의 태도와 역할, 토의의 의의
39분
교재 104
28강 [듣기·말하기] 문제 해결을 위한 토의 (2)
[제재 학습] 지각생 어떻게 줄일까, 교실 청소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학교의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방안에 대한 토의, 반올림-챔피언
토의의 뜻과 절차, 토의 참여자의 태도와 역할, 토의의 의의
41분
교재 105-111
29강 [듣기·말하기] 판단하며 듣기 (1)
[개념 학습] 판단하며 듣기
듣기의 의미, 판단하며 듣기의 필요성과 방법(정확성 신뢰성 타당성 적절성)
39분
교재 112
30강 [듣기·말하기] 판단하며 듣기 (2)
[제재 학습] 라디오 광고, 아름다움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스마트폰-자율과 규율 사이, 비교를 멀리하면 발전도 멀어진다
듣기의 의미, 판단하며 듣기의 필요성과 방법(정확성 신뢰성 타당성 적절성)
39분
교재 113-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