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03분
-
01강 시의 표현 방식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시상, 운율, 비유, 상징, 반어
[제재 학습] ‘청노루’(박목월)
시상 전개, 표현 방식, 운율, 비유, 상징, 반어, 시적 장치, ‘청노루’(박목월)
40분
10~11
02강 시의 표현 방식 - 시 읽기 (1)
[제재 학습] ‘떨어져도 튀는 공처럼’(정현종), ‘들길에 서서’(신석정)
표현 방식, 비유법, ‘떨어져도 튀는 공처럼’(정현종), ‘들길에 서서’(신석정)
40분
12~14
16~17
03강 시의 표현 방식 - 시 읽기 (2)
[제재 학습] ‘성탄제’(김종길), ‘어머니와 설날’(김종해)
표현 방식, 심상(이미지), 상징, ‘성탄제’(김종길), ‘어머니와 설날’(김종해)
40분
18~20
22~23
04강 시의 표현 방식 - 시 읽기 (3)
[제재 학습] ‘먼 후일’(김소월), ‘즐거운 편지’(황동규)
표현 방식, 반어, 화자의 의도, ‘먼 후일’(김소월), ‘즐거운 편지’(황동규)
40분
24~26
28~29
05강 시의 표현 방식 - 시 읽기 (4)
[제재 학습] ‘수라’(백석), ‘못 위의 잠’(나희덕)
표현 방식, 상징, 감정 이입, ‘수라’(백석), ‘못 위의 잠’(나희덕)
40분
30~32
34~35
06강 시의 표현 방식 - 시 읽기 (5)
[제재 학습] ‘오우가’(윤선도), ‘연분홍’(김억)
표현 방식, 운율, 상징, ‘오우가’(윤선도), 시조, 음보율, ‘연분홍’(김억)
40분
36~38
40~41
07강 시의 표현 방식 – 수능 문제 풀이
[문제 풀이] 수능 문제 집중 풀이
시의 표현 방식, ‘떨어져도 튀는 공처럼’(정현종), ‘들길에 서서’(신석정), ‘성탄제’(김종길), ‘강우’(김춘수), ‘먼 후일’(김소월), ‘즐거운 편지’(황동규), ‘수라’(백석), ‘오우가’(윤선도), ‘서시’(윤동주)
40분
15
21
27
33
39
08강 시의 화자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시의 화자, 청자
[제재 학습] ‘유리창’(정지용)
시의 화자, 말하는 이, 청자, 화자의 정서, ‘유리창’(정지용), 역설
40분
44~45
09강 시의 화자 - 시 읽기 (1)
[제재 학습] ‘진달래꽃’(김소월), ‘꽃’(이육사)
화자의 성격과 특성, 화자의 상황과 정서, 화자의 태도, ‘진달래꽃’(김소월), ‘꽃’(이육사)
40분
46~48
50~51
10강 시의 화자 - 시 읽기 (2)
[제재 학습] ‘고향’(백석), ‘나’(김광규)
화자의 정서, 어조, 성찰적 태도, ‘고향’(백석), ‘나’(김광규)
40분
52~54
57~59
11강 시의 화자 - 시 읽기 (3)
[제재 학습] ‘엄마 걱정’(기형도), ‘추억에서’(박재삼)
화자의 상황과 정서, ‘엄마 걱정’(기형도), ‘추억에서’(박재삼)
39분
60~62
64~65
12강 시의 화자 - 시 읽기 (4)
[제재 학습] ‘묏버들 가려 꺾어’(홍랑), ‘가시리’(작자 미상)
화자의 상황과 정서, 화자의 태도, 시조, 고려가요, ‘묏버들 가려 꺾어’(홍랑), ‘가시리’(작자 미상)
39분
66~68
70~71
13강 시의 화자 - 시 읽기 (5)
[제재 학습] ‘제망매가’(월명사), ‘이별가’(박목월)
화자와 청자, 화자의 정서와 태도, 어조, 향가, ‘제망매가’(월명사), ‘이별가’(박목월)
39분
72~74
76~77
14강 시의 화자 – 수능 문제 풀이
[문제 풀이] 수능 문제 집중 풀이
시의 화자, ‘진달래꽃’(김소월), ‘꽃’(이육사), ‘고향’(백석), ‘내가 만난 이중섭’(김춘수), ‘외할머니의 뒤안 툇마루’(서정주), ‘엄마 걱정’(기형도), ‘추억에서’(박재삼), ‘묏버들 가려 꺾어’(홍랑), ‘가시리’(작자 미상), ‘바람도 쉬어 넘는’(작자 미상), ‘제망매가’(월명사), ‘즐거운 편지’(황동규)
38분
49
55~56
63
69
75
15강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작가-작품-독자의 관계
[제재 학습] ‘고시 8’(정약용)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창작 배경, 작가-작품-독자의 관계, 조선 후기, ‘고시 8’(정약용)
39분
80~81
16강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시 읽기 (1)
[제재 학습] ‘가난한 사랑 노래’(신경림), ‘눈’(김수영)
시의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시의 창작 배경, 1970년대, 화자의 상황과 정서, ‘가난한 사랑 노래’(신경림), ‘눈’(김수영)
38분
82~84
86~87
17강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시 읽기 (2)
[제재 학습] ‘서시’(윤동주), ‘통곡’(이상화)
시의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시의 창작 배경, 일제 강점기, ‘서시’(윤동주), ‘통곡’(이상화)
39분
88~90
92~93
18강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시 읽기 (3)
[제재 학습] ‘마음의 고향 4’(이시영),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시의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시의 창작 배경, 남북 분단, ‘마음의 고향 4’(이시영), ‘껍데기는 가라’(신동엽)
39분
94~96
98~99
19강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시 읽기 (4)
[제재 학습] ‘천만 리 머나먼 길에’(왕방연), ‘단심가’(정몽주)
시의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시의 창작 배경, 왕조 교체기, 조선 시대, ‘천만 리 머나먼 길에’(왕방연), ‘단심가’(정몽주)
38분
100~102
104~105
20강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시 읽기 (5)
[제재 학습] ‘두터비 파리를 물고’(작자 미상), ‘까마귀 검다 하고’(이직)
시의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시의 창작 배경, 왕조 교체기, 조선 후기, ‘두터비 파리를 물고’(작자 미상), ‘까마귀 검다 하고’(이직)
39분
106~108
110~111
21강 시와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수능 문제 풀이
[문제 풀이] 수능 문제 집중 풀이
시의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시의 창작 배경, ‘가난한 사랑 노래’(신경림), ‘서시’(윤동주), ‘마음의 고향 6 – 초설’(이시영), ‘천만 리 머나먼 길에’(왕방연), ‘청초 우거진 골에’(임제), ‘두터비 파리를 물고’(작자 미상)
38분
85
91
97
103
109
22강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제재 학습] ‘어져 내 일이야’(황진이)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시에 담긴 가치, 시조, ‘어져 내 일이야’(황진이)
39분
114~115
23강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 시 읽기 (1)
[제재 학습] ‘시집살이 노래’(작자 미상), ‘가정’(박목월)
창작 의도, 화자의 태도, ‘시집살이 노래’(작자 미상), ‘가정’(박목월)
39분
116~118
120~123
24강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 시 읽기 (2)
[제재 학습] ‘바다와 나비’(김기림), ‘청포도’(이육사)
시어의 상징적 의미, 시에 대한 해석과 평가, ‘바다와 나비’(김기림), ‘청포도’(이육사)
39분
124~126
128~129
25강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 시 읽기 (3)
[제재 학습] ‘귀뚜라미’(나희덕), ‘별 헤는 밤’(윤동주)
보편적 가치, 화자의 정서와 태도, ‘귀뚜라미’(나희덕), ‘별 헤는 밤’(윤동주)
39분
130~132
134~137
26강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 시 읽기 (4)
[제재 학습] ‘동해 바다’(신경림),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황동규)
시구의 의미 해석, 역설, ‘동해 바다’(신경림),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황동규)
38분
138~140
142~143
27강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 시 읽기 (5)
[제재 학습] ‘훈민가’(정철), ‘까마귀 싸우는 곳에’(정몽주의 어머니)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시조, 조선 시대, 왕조 교체기, ‘훈민가’(정철), ‘까마귀 싸우는 곳에’(정몽주의 어머니)
39분
144~146
148~149
28강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 수능 문제 풀이
[문제 풀이] 수능 문제 집중 풀이
시의 보편성과 특수성, ‘시집살이 노래’(작자 미상), ‘바다와 나비’(김기림), ‘귀뚜라미’(나희덕), ‘별 헤는 밤’(윤동주), ‘동해 바다’(신경림), ‘겨울 바다’(김남조), ‘훈민가’(정철)
38분
119
127
133
141
147
29강 시의 창작과 수용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시의 소통 맥락, 시 해석의 관점
[제재 학습] ‘청산별곡’(작자 미상)과 ‘자본에 살어리랏다’(박남철)
시의 창작과 수용, 소통 맥락, 작품 해석의 관점, 내재적 관점, 외재적 관점, ‘청산별곡’(작자 미상), ‘자본에 살어리랏다’(박남철)
39분
152~153
30강 시의 창작과 수용 - 시 읽기 (1)
[제재 학습] ‘나룻배와 행인’(한용운), ‘봄은’(신동엽)
해석의 관점과 다양성, 시대적 맥락, ‘나룻배와 행인’(한용운), ‘봄은’(신동엽)
39분
154~156
158~159
31강 시의 창작과 수용 - 시 읽기 (2)
[제재 학습] ‘낙화’(이형기), ‘봄길’(정호승)
소통 맥락, 시어의 함축적 의미, ‘낙화’(이형기), ‘봄길’(정호승)
39분
160~162
164~165
32강 시의 창작과 수용 - 시 읽기 (3)
[제재 학습]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김춘수), ‘짧은 이야기’(김용택)
시의 창작과 수용, 해석의 다양성,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김춘수), ‘짧은 이야기’(김용택)
39분
166~168
170~171
33강 시의 창작과 수용 - 시 읽기 (4)
[제재 학습] ‘방을 얻다’(나희덕), ‘수박끼리’(이응인)
화자의 상황과 정서, 시에 반영된 현실, ‘방을 얻다’(나희덕), ‘수박끼리’(이응인)
39분
172~174
176~177
34강 시의 창작과 수용 - 시 읽기 (5)
[제재 학습] ‘외인촌’(김광균), ‘초토의 시 1’(구상)
이미지, 모더니즘, 해석의 다양성, ‘외인촌’(김광균), ‘초토의 시 1’(구상)
39분
178~180
182~183
35강 시의 창작과 수용 – 수능 문제 풀이
[문제 풀이] 수능 문제 집중 풀이
작품 해석의 관점과 다양성, 시의 소통 구조, ‘나룻배와 행인’(한용운), ‘낙화’(이형기),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김춘수), ‘방을 얻다’(나희덕), ‘외인촌’(김광균)
40분
157
163
169
175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