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04분
-
01강 소설과 갈등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소설의 갈등의 개념 및 종류
[제재 학습] ‘혹부리 영감’
인물, 상황, 사건, 내적 갈등, 외적 갈등,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혹부리 영감’
40분
8~9
02강 소설과 갈등 - 소설 읽기 (1)
[제재 학습] ‘토지’(박경리)
‘토지’(박경리), 내적 갈등, 인물, 외적 갈등, 구한말, 전지적 서술자
40분
10~25
03강 소설과 갈등 - 소설 읽기 (2)
[제재 학습] ‘너와 나만의 시간’(황순원)
‘너와 나만의 시간’(황순원), 전쟁, 인물과 사회 사이의 갈등, 상황, 제목,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 성격
40분
26~43
04강 소설과 갈등 - 소설 읽기 (3)
[제재 학습] ‘박씨전’(작자 미상)
‘박씨전’(작자 미상), 병자호란, 인물과 사회 사이의 갈등, 나라와 나라 사이의 갈등, 여성 영웅, 문학사적 의의
40분
44~69
05강 소설과 갈등 - 소설 읽기 (4)
[제재 학습] ‘춘향전’(작자 미상)
‘춘향전’(작자 미상), 신분 제도, 인물과 사회 사이의 갈등,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 인물의 태도
40분
70~89
06강 소설의 서술자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소설의 서술자의 개념 및 종류
[제재 학습] ‘선녀와 나무꾼’
서술자, 말하는 이, 1인칭, 3인칭, 작품 속, 작품 밖, 관찰자, 전지적, ‘나무꾼과 선녀’
40분
92~93
07강 소설의 서술자 – 소설 읽기(1)
[제재 학습] ‘동백꽃’(김유정)
‘동백꽃’(김유정), 1인칭 주인공 시점,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 서술자의 특징, 중심 사건
40분
94~109
08강 소설의 서술자 – 소설 읽기(2)
[제재 학습]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이효석), 전지적 작가 시점, 서술자의 특징, 인물의 심리, 서정적 표현
40분
110~127
09강 소설의 서술자 – 소설 읽기(3)
[제재 학습] ‘흥부전’(작자 미상)
‘흥부전’(작자 미상), 전지적 작가 시점, 서술자의 특징, 인물과 인물 사이의 갈등, 서술자의 개입, 판소리계 소설
40분
128~143
10강 소설의 서술자 – 소설 읽기(4)
[제재 학습] ‘허생전’(박지원)
‘허생전’(박지원), 전지적 작가 시점, 풍자 소설, 인물과 사회 사이의 갈등, 열린 결말, 북학론
40분
144~157
11강 소설과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소설과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작가, 작품, 독자,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반영, 작가의 의도
38분
160~161
12강 소설과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소설 읽기 (1)
[제재 학습] ‘운수 좋은 날’(현진건)
‘운수 좋은 날’(현진건), 1920년대 시대적 상황, 사회․문화적 상황, 소재, 도시 하층민의 삶, 제목의 의미
38분
162~181
13강 소설과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소설 읽기 (2)
[제재 학습] ‘노새 두 마리’(최일남)
‘노새 두 마리’(최일남), 1970년대 시대적 상황, 사회․문화적 상황, 소재, 역순행적 구성, 노새의 의미
38분
182~197
14강 소설과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소설 읽기 (3)
[제재 학습] ‘양반전’(박지원)
‘양반전’(박지원), 풍자 소설, 조선 후기 사회․문화적 상황, 신분 제도의 몰락
38분
198~209
15강 소설과 사회․문화․역사적 상황 - 소설 읽기 (4)
[제재 학습] ‘홍길동전’(허균)
‘홍길동전’(허균), 조선 시대 사회․문화적 상황, 축첩 제도, 적서 차별 제도, 인물의 태도
38분
210~223
16강 소설의 창작과 재구성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소설의 창작과 재구성
작가의 창작 의도, 현실, 인물, 사건, 배경, 소재, 서술자, 풍자, 해학
38분
226~227
17강 소설의 창작과 재구성 – 소설 읽기(1)
[제재 학습] ‘수난 이대’(하근찬)
‘수난 이대’(하근찬), 서술자의 어조, 작가의 태도, 일제 강점기, 6․25 전쟁, 인물의 성격과 태도
38분
228~249
18강 소설의 창작과 재구성 – 소설 읽기(2)
[제재 학습] ‘꺼삐딴 리’(전광용)
‘꺼삐딴 리’(전광용), 시대적 배경, 인물 제시 방법, 작가의 의도, 풍자
39분
250~267
19강 소설의 창작과 재구성 – 소설 읽기(3)
[제재 학습] ‘토별가’(신재효)
‘토별가’(신재효), 판소리계 소설, 인물 제시 방법, 작가의 의도, 풍자적 태도, 인물 유형
38분
268~283
20강 소설의 창작과 재구성 – 소설 읽기(4)
[제재 학습] ‘사씨남정기’(김만중)
‘사씨남정기’(김만중), 인물 제시 방법, 작가의 태도, 작가의 의도, 서술자의 개입
39분
284~303
21강 소설의 소통 맥락과 해석의 관점들 – 개념 사전
[개념 학습] 소설의 소통 맥락과 해석의 관점들
[제재 학습] ‘토끼와 거북’(작자 미상)
소통 맥락, 현실, 작가, 독자, 내적 질서
39분
306~307
22강 소설의 소통 맥락과 해석의 관점들 – 소설 읽기(1)
[제재 학습] ‘광장’(최인훈)
‘광장’(최인훈), 시대적 배경, 인물의 태도와 말하기 방식, 이데올로기, 작가의 태도 및 의도
38분
308~323
23강 소설의 소통 맥락과 해석의 관점들 – 소설 읽기(2)
[제재 학습] ‘자전거 도둑’(박완서)
‘자전거 도둑’(박완서), 1970년대 사회적 상황, 인물의 처지, 인물 유형, 인물과 인물 사이의 외적 갈등, 인물의 내적 갈등, 작가의 의도
38분
324~339
24강 소설의 소통 맥락과 해석의 관점들 – 소설 읽기(3)
[제재 학습] ‘심청전’(작자 미상)
‘심청전’(작자 미상), 심청의 효성에 대한 관점, 고전 소설의 비현실적 요소, 판소리계 소설, 경판본과 완판본의 차이
38분
340~355
25강 소설의 소통 맥락과 해석의 관점들 – 소설 읽기(4)
[제재 학습] ‘구운몽’(김만중)
‘구운몽’(김만중), 작가의 사상, 인물의 특징, 사건의 흐름, 비현실적, 몽자류 소설, 액자식 구성,
38분
356~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