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감형 콘텐츠
맞춤형 학습 지원과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진로 체험 프로그램
학습의 몰입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개념 이해형, 체험형, 조작형 교육 콘텐츠 개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과목 | 주제 | 형태 | 차시 | 공통 |
---|---|---|---|---|
과학 (6종) |
국제우주 정거장 |
VR | 우주정거장 탐색하기 | EBS 중학 어플 또는 One Store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AR | 우주정거장 만들어 보기 | |||
VR | 생활 속 우주기술 | |||
수권과 해수의 순환 |
AR | 지구의 물 분포와 이용 | ||
AR | 돌고 도는 해류 | |||
VR | 플라스틱으로 인한 해양 생태계 파괴 | |||
지권의 변화 |
VR | 암석 알아보기 | ||
AR | 판구조론 | |||
VR | 국가 지질 공원 둘러보기 | |||
우리 몸의 소화 |
AR | 음식물의 영양소 | ||
AR | 소화기관 미리보기 | |||
VR | 음식물이 되어 소화되기 | |||
우리 몸의 순환 |
AR | 심장과 혈관 | ||
AR | 혈액의 순환 경로 | |||
VR | 혈액의 구성 | |||
우리 몸의 호흡과 배설 |
AR | 호흡 기관 | ||
AR | 배설 기관 | |||
AR | 함께 하는 기관계 | |||
사회 (5종) |
세계의 자연 지형 |
AR | 세계의 산지 지형 | EBS 중학 어플 또는 One Store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AR | 세계의 해안 지형 | |||
VR | 자연으로 떠나는 여행 | |||
세계의 기후화 생활 |
VR | 열대 기후, 고산 기후 지역의 생활 | ||
AR | 기후가 다른 이유 | |||
VR | 건조 기후 지역의 생활 | |||
우리나라의 자연 경관 |
VR | 우리나라의 세계 자연 유산, 제주도 | ||
VR | 우리나라의 산과 강 | |||
VR | 우리나라의 바다 | |||
선사문화의 발전 |
VR | 구석기 시대의 생활 | ||
VR | 신석기 시대의 생활 | |||
VR | 청동기 시대의 생활 | |||
조선 역사 기행 |
VR | 유교 이념에 따라 건설된 도시, 한양 | ||
VR | 조선의 궁궐, 경복궁을 찾아서 | |||
VR | 정조와 수원 화성 | |||
미술 (3종) |
르네상스 미술 |
VR |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 EBS 중학 어플 또는 One Store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VR | 르네상스 전시회 | |||
VR | 다빈치의 실험실 | |||
바로크와 로코코 미술 |
VR | 벨라스케스 "시녀들" | ||
VR | 바로크 전시회 | |||
VR | 로코코 전시회 | |||
근대 미술 | VR | 르누아르 "뱃놀이 일행의 오찬" | ||
VR | 고갱 "이아 오라나 마리아" | |||
VR | 칸딘스키 "composition 8" | |||
기술/가정 (3종) |
제조기술의 이해 |
AR | 플라스틱의 종류와 분리수거 하기 | EBS 중학 어플 또는 One Store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AR | 신소재의 특성과 이용 | |||
VR | 미래의 스마트 공장 | |||
건설기술의 이해 |
VR | 건설 시공 과정 | ||
VR | 건설 기술의 발달 과정 | |||
AR | 친환경 주택 만들기 | |||
수송기술의 이해 |
AR | 자동차의 구조와 원리 | ||
VR | 위기 탈출, 선박편 | |||
VR | 위기 탈출, 항공편 |
실감형 콘텐츠진로체험 콘텐츠
실감형 콘텐츠란?
다른 대상이 된 것 같은 느낌을 주거나, 영상 속에 들어가 있는 것 같은 생생함을 주는 콘텐츠를 말한다.
VR,AR,홀로그램 등이 대표적인 실감형 콘텐츠다.
[초등] 우리는 메타버스 세계와 만난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과거-현재-미래 메타버스 공간 체험
- 나만의 독창적인 캐릭터 만들기
- 나만의 캐릭터 증명서 및 NFT 발행하기
- 직업테스트
- 디지털 윤리교육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Meta)App Lab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중등] 우리가 꿈꾸는 우주를 열다
환경에너지/우주- 우주 비행 예비훈련
- 우주정거장과 통신
- 유인우주선 조립·탑승 체험
- 우주정거장 투어
- 우주쓰레기 처리
- 우주 태양광 발전소 이동·수리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Meta)App Lab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고등] AI 반도체가 이끌어 갈 미래를 상상하다
신소재/반도체- 반도체 소재 개발자
- AI 반도체 공학자
- 반도체 SW 엔지니어
- 빅데이터 활용 생산관리 엔지니어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Meta)App Lab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초등] 미래를 만나다
집_요리IoT- IoT 주방 튜토리얼
- IoT 주방
- 요리 재료 준비
- 도우 만들기
- 피자 굽기
- 체험 마무리(퀴즈)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Meta)App Lab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중등] 미래를 꿈꾸다
학교_도서 Big Data- AI 로봇 사서 튜토리얼
- AI 로봇 사서와 도서관
- 도서 검색 및 찾기
- 취향저격 자료 찾기
- 맞춤형 도서목록 만들기
- 체험 마무리(퀴즈)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Meta)App Lab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고등] 미래를 상상하다
사회_의료AI- 스마트 헬스케어 튜토리얼
- AI 응급의료
- 미래 병원 방문하기
- 해부학 교실 참가
- AI의료 로봇과 인간 협업
- 체험 마무리(퀴즈)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Meta)App Lab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초등] 상호작용이 가능한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실감형 초등학교 미래 직업 체험 콘텐츠
- 자율주행자동차
- 위성&로켓
- 재난안전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중등] 미래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
- 패션&뷰티(Meta)App Lab
- 진단&치료(Meta)App Lab
- 에너지(Meta)App Lab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고등]4차산업에 대비한 고등학생 미래직업체험용 실감교육 콘텐츠 개발
- 스마트시티
- 바이오
- 스마트홈
- 스마트팩토리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01 미래를 만나다.
스마트 펫 미래의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삶과 직업에 대해 이해- 수의자
- 스마트 펫 매니저
- 스마트 반려동물 행동 트레이너
- 반려동물 케어 로봇 개발자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02 미래를 꿈꾸다.
로봇 헬스케어 미래의 헬스케어 로봇과 함께 하는 삶과 작업에 대해 이해- 예방의학과 의사
- 헬스케어 로봇 공학자
- 원격의료진료 코디네이터
- 헬스케어 컨설턴트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03 미래를 상상하다.
스마트 팩토리 미래의 스마트 팩토리와 함께 하는 삶과 직업에 대해 이해- 홀로그램 전문가
- 3D프린팅 전문가
-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
- 인공지능 전문가
관련 프로그램 다운로드
다운로드 설치 프로그램 및 실습환경 확인 후 이용해 주세요.
실감 콘텐츠 실습을 위해서는 아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며, 외장그래픽 GPU PC와 HMD가 연동된 환경에서 실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Steam
- SteamVR
- A. 먼저Steam을 다운로드후 인스톨합니다. 이를 위해서 계정을 생성해야 되겠지요.
- B. Steam 설치를 완료하면Steam VR을 설치합니다.
- 1. SteamVR은 Steam > Libarary > Tools 로 접근하셔서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 C. SteamVR이 설치되면 SteamVR Beta로 설정합니다.
- 1. Library > Tools 아래의 SteamVR을 우클릭하시고 메뉴 중 Properties(속성)를 클릭합니다.
- 2. Betas tab을 선택합니다.
- 3. drop down을 선택하고 beta - SteamVR Beta Update를 선택합니다. 업데이트가 진행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 D. SteamVR Launch
- 1. Steam 클라이언트의 우측 상단을 보시면 VR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이를 클릭하세요.
- 2. 만약 VR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Library > Tools 아래에서 SteamVR을 launch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설명한 세드셋에 관한 체크를 점검합니다.
- E. SteamVR의 상태 윈도우가 나타날 것입니다. 이때 Room Setup 스크린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 F. SteamVR의 상태 윈도우를 점검합니다.
- 1. 본 상태 윈도우는 현재 설치한 VR 시스템의 상태 정보를 제공합니다. 녹색은 상태가 좋다는 의미이며 깜박이는 녹색은 트랙킹이 이루어지지 않다는 의미(디바이스가 베이스 스테이션을 볼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회색의 경우 연결이 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ex)메타2, 바이브 프로
실습 환경이 준비 된 후 파일 다운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초등 문화예술

우리나라 전통춤 ‘포구락’과 전통무예인 ’태권무’, 나만의 추상 미술과 클래식 무대 등 창작 가능한 음악·미술·체육 교과 융합형, 심화형으로 구성하여 학습자의 시·공간 한계를 넘나드는 실감형 콘텐츠
호빵이, 초롱이와 함께 학습자 사용 환경에 맞는 UI/UX를 구현함으로서 직관적이고 놀이처럼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초등 문예섬으로 떠나자!
초등 문화예술 | 학년 | 학기 | 주제 |
---|---|---|---|
미술 | 3학년 | 2학기 | 소망을 담은 생활 디자인 |
5학년 | 1학기 | 색으로 표현하는 우리 마을 | |
공통 | 공통 | 나는야 정크아트 예술가 | |
6학년 | 2학기 | 빛과 그림자로 예술을 한다고? | |
1학기 | 피카소 그림 레슨 | ||
5학년 | 1학기 | 귀로 듣는 미술 | |
체육 | 3학년 | 1학기 | 응급처치 미션 달성하기 |
6학년 | 2학기 | 내가 태권무용 국가대표 | |
공통 | 공통 | 안전하게 캠핑하기 | |
음악 | 공통 | 공통 | 클래식 AR 무대감독되어보기 |
3학년 | 1학기 | 악보는 어떻게 읽는 건가요? | |
4학년 | 1학기 |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 |
5학년 | 1학기 | 춤을 사랑했던 효명세자 | |
3학년 | 1학기 | 국악동요 장단 배우기 |
초등 환경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문제인식부터 나의 하루 소비로 알아보는 저탄소 실천방법, 360 실사 기반의 멸종위기종 생태탐험 학습을 통해 능동적인 사회참여로 이어지는 인터렉티브 스토리텔링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
환경 변화에 따른 괴생물체의 출현 ! 생태탐정 ‘이브스’와 함께 사건을 해결해 볼까요?
초등 환경 | 학년 | 학기 | 주제 |
---|---|---|---|
생태탐정 이브스 1-1 | 공통 | 1,2학기 | 미션1. 매미나방 |
생태탐정 이브스 1-2 | |||
생태탐정 이브스 1-3 | |||
생태탐정 이브스 2-1 | 미션2. 쓰레기산 | ||
생태탐정 이브스 2-2 | |||
생태탐정 이브스 2-3 | |||
나의 하루 소비 | 나의 하루 소비 | ||
제로에너지101 | 제로에너지 | ||
생태탐구 | 저어새 | ||
수달 | |||
말똥게와 선버들 |
초등 ICT

AI, SW, 코딩, 수학, 컴퓨팅사고력 학습 영역을 가상환경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며 학습자의 창의력 향상 및 재미있게 반복학습이 가능한 실감형 콘텐츠
도비 초등학교 운동장에 떨어지는 매스젬! 자율주행 버스에 올라타지만 시공간이 뒤틀리는데 ... 수호와 지수는 매스 시티를 다시 부활시킬 수 있을까?
초등 ICT | 학년 | 학기 | 주제 |
---|---|---|---|
SW | 인공지능 | 데이터준비 | 자율주행버스1_경로만들기 |
변수처리 | 자율주행버스2_신호등변수 | ||
학습 | 자율주행버스3_이미지인식 | ||
적용 | 자율주행버스4_최단경로 | ||
코딩 | 자료수집 | 무인도1_물 찾기 | |
사용관리 | 무인도2_도구사용 | ||
수학 | 5학년 | 2학기 | 무인도3_집짓기 |
무인도4_구조요청 | |||
4학년 | 1학기 | 세종1_해시계 이해 | |
3학년 | 2학기 | 세종2_자격루 | |
4학년 | 1학기 | 세종3_소간의 활용 | |
5학년 | 2학기 | 세종4_한글과 수학 | |
SW | 규칙 | 규칙 발견 | 연회1_떡 만들기 |
분류 | 연회2_음식 분류 | ||
적용 | 연회3_요리하기 | ||
결과확인 | 연회4_연회 | ||
수학 | 6학년 | 1학기 | 수학도시1_도시 파악 |
2학기 | 수학도시2_그림그래프 표현 | ||
수학도시3_면적 재기 | |||
수학도시4_건물 새로 꾸미기 |
초등 인성

다양한 문화, 서로의 다름을 '차별'이 아닌 '차이'로 인식할 수 있는 인성 함양을 돕기 위해 기획된 다문화 교육 & 따돌림 방지 실감형 인성 교육 콘텐츠
스토리텔링 기반의 애니메이션, 상호작용 기반의 게임형 콘텐츠를 활용한 체험형 인성 교육 시리즈
구분 | 분류 | 학년 | 학기 | 주제 |
---|---|---|---|---|
인성 | 통합 | 2학년 | 2학기 | 너는 누구니? |
인성 | 통합 | 2학년 | 2학기 | 왜 우리와 달라? |
인성 | 2학년 | 2학기 | 따로 또 같이 | |
인성 | 2학년 | 2학기 | 함께여서 좋아 | |
인성 | 다문화 | 4학년 | 2학기 | 주먹밥을 만들어요! |
인성 | 4학년 | 2학기 | 전학생이 왔어요! | |
인성 | 3학년 | 1학기 | 몰래 편지를 써요! | |
인성 | 3학년 | 1학기 | 봄소풍을 떠나요! | |
인성 | 1학년 | 2학기 | 풍선을 불어요! | |
인성 | 2학년 | 1학기 | 꽃다발을 만들어요! | |
인성 | 2학년 | 1학기 | 피자를 만들어요! | |
인성 | 1학년 | 2학기 | 파티를 준비해요! | |
인성 | 따돌림 | 3학년 | 1학기 | 두근두근 새학기 |
인성 | 4학년 | 1학기 | 체육시간에 생긴 일 | |
인성 | 4학년 | 1학기 | 내가 잘못한 걸까? | |
인성 | 3학년 | 2학기 | 그룹채팅방에 초대되었습니다 |
중학 문화 · 예술

문화예술 각 영역의 연계 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등의 원리를 적용하여 융합 교육을 구현하였고, 실질적인 체험과 조작을 할 수 있도록 텍스트 비중을 줄이고, 게임 요소를 포함한 실감형 콘텐츠
교류가 없는 음악 마을, 미술 마을, 체육 마을 세 부족의 아이들이 점차 서로의 문화를 체험하고 이해하면서 점차 하나로 융합되어 가는데!
중학 문화예술 | 학년 | 학기 | 주제 |
---|---|---|---|
음악 | 공통 | 주사위를 굴려봐! | |
떠나 보자! 민요 탐방 | |||
작곡가와의 만남 | |||
음악분수 | |||
지휘자 되어보기 | |||
노래하는 도로 | |||
전통악기의 구조와 특징 | |||
서양악기의 구조와 특징 | |||
종묘제례악 | |||
피타고라스의 유리컵 실로폰 | |||
미술 | 내가 만들어 보는 나전칠기 | ||
톱니바퀴를 이용하여 예술품 만들기 | |||
명화의 재구성(주제 선정 중) | |||
도미노 만들기 | |||
그림에 담긴 수학의 아름다움 | |||
내가 만드는 전시관 | |||
미술 거장과의 만남 | |||
그림을 넘어서 | |||
미로 통과하기 | |||
미 주제 (주제 선정 중) | |||
체육 | 스텝박스 | ||
차차차 | |||
티니클링 | |||
K-POP | |||
각종 응급처치 | |||
체육의 과학적 원리 | |||
캠핑을 즐겨보자! | |||
표현 창작 활동 | |||
플라이보드 | |||
미 주제 (주제 선정 중) |
중학 과학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체험하는 것을 목적으로 스토리텔링 요소에 따라 강조된 실험, 관찰, 조작을 자유롭게 다뤄볼 수 있는 샌드박스형 실감형 콘텐츠
과학 기술이 발달된 어느 외계행성. 주인공 ‘피비’는 지구 곳곳에서 과학적 내용을 수집하기로 결심해 집에 있던 청소 로봇 친구들과 함께 지구로 떠나는데…!
중학 과학 | 학년 | 학기 | 주제 |
---|---|---|---|
과학 | 1학년 | 1학기 | 지구계의 지권 활동 |
푸딩 지각판 | |||
다양한 지각 형태 탐험 | |||
마그마를 굳혀라 | |||
대륙이동설의 증명 | |||
대륙은 어떻게 이동한 걸까 | |||
광물 공작소 (조암광물) | |||
암석 공작소 (암석) | |||
2학년 | 2학기 | 수자원 탐사대 | |
해저 탐사 | |||
바닷물 비교하기 | |||
해류와 조경수역 | |||
1학기 | 지구 운동의 발견 | ||
3학년 | 2학기 | 별자리와 별의 색 | |
지구는 이렇게 생겼을 것이다 | |||
우주 탐사-화성 | |||
우주 탐사-달 | |||
우주 속 별자리의 진실 | |||
1학기 | 기권 통과하기 | ||
움직이는 기단 | |||
구름의 비밀 단열팽창 | |||
풍선을 보내주세요 | |||
날씨의 방 | |||
탄소의 모험 | |||
1학년 | 2학기 | 극지연구소 |
중학 ICT

정보 교과의 단원별 순차적 전개 및 주제별 심화학습을 통해 정보 교과에서 배워야 하는 핵심 개념의 이해도 향상과 정보문화 소양, 컴퓨팅 사고력, 협력적 문제 해결 등의 정보 핵심 역량을 키우는 학습 콘텐츠
6개의 정보 테마 월드로 구성된 미래 정보사회에서, <픽셀맨>은 데이터 마스터로 진화하기 위해 각 테마월드에서 주어지는 25개 미션을 해결한다!
중학 ICT | 학년 | 학기 | 주제 |
---|---|---|---|
정보 | 공통 | 미래 사회의 변화와 새로운 정보 기술 탐색 | |
가상캐릭터 만들기와 저작권 등록 | |||
미래사회의 직업 체험해 보기 | |||
정보의 디지털 표현방법 알아보기 | |||
음원 샘플링 단계로 알아보는 음원의 디지털 변환 방법 | |||
이미지의 디지털 표현을 이용한 명화 퀴즈 | |||
디지털 방 탈출 게임 도전 | |||
도로명 주소로 알아보는 분류 체계 | |||
외부 에너지 소모량을 최적화하는 마을 발전설비 배치 | |||
자료와 정보 분석을 통하여 물건을 판매하고 판매왕이 되어보자 | |||
스마트 마트에서 스마트 카트로 쇼핑하기 | |||
배달 로봇을 사용한 배달 업무 체험과 길 찾기 알고리즘 | |||
구내식당 줄서기를 최적화하는 공간 배치 알고리즘 | |||
판매 정보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재고관리를 해 보자 | |||
자율 주행차 조립으로 탐구해보는 절차와 순서도 | |||
자율주행차를 위한 인공지능 학습과 자율 주행 체험 | |||
인공지능과 미로 탈출 대결을 해보자 | |||
자율주행 커넥티드카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체험 해 보자 | |||
내 컴퓨터를 만들어보자 | |||
내 컴퓨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자 | |||
센서의 종류와 이해 | |||
스마트 화분을 통해 알아보는 센서의 역할과 활용 | |||
스마트 홈과 사물인터넷(IoT)에 대해 알아보자 | |||
드론을 이용한 화성 탐사 | |||
스마트폰 센서를 사용한 증강현실 디펜스 게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