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테이션
OT
05분
-
01강 [문학] 운율 및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1)
[문제로 완성하기 1] 3월
시의비유적표현,시의운율
29분
8-9p
02강 [문학] 운율 및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2)
[문제로 완성하기 2] 새로운 길
시의주제,수미상관,대칭구조,시어의상징적의미
29분
10-11p
03강 [문학] 운율 및 비유와 상징의 표현 효과(3)
[문제로 완성하기 3] 소나기
인물의성격변화,심리파악,소재와제목의상징적의미
29분
12-13p
04강 [문학]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1)
[문제로 완성하기 1] 홍길동전
소설에드러난갈등유형,갈등해소방식
29분
16-17p
05강 [문학]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2)
[문제로 완성하기 2] 하늘은 맑건만
소설에드러난갈등유형,갈등해소방식
29분
18-19p
06강 [문학]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3)
[문제로 완성하기 3&4] 먹고 싶다, 수박 / 아이 캔 스피크
소설에드러난갈등유형,시나리오에드러난갈등유형,갈등해결과정
29분
20-23p
07강 [문학] 문학과 성장(1)
[문제로 완성하기 1] 옥수수 뺑소니
내적갈등,인물의심리,독자의반응
29분
26-27p
08강 [문학] 문학과 성장(2)
[문제로 완성하기 2] 어느 날 자전거가 내 삶 속으로 들어왔다
수필,글쓴이의경험과깨달음,독자의반응
29분
28-29p
09강 [문학] 대단원 마무리(1)
[문제 풀이] 1번~9번
3월,새로운길,소나기
29분
30-32p
10강 [문학] 대단원 마무리(2)
[문제 풀이] 10번~22번
홍길동전,하늘은맑건만,먹고싶다,수박
29분
33-35p
11강 [문학] 대단원 마무리(3)
[문제 풀이] 23번~34번
아이캔스피크,옥수수뺑소니,어느날자전거가내삶속으로들어왔다
28분
36-39p
12강 [읽기] 요약하며 읽기(1)
[문제로 완성하기 1] 우리는 왜 매운맛에 빠질까
요약의규칙,글의구조와읽기목적에따라요약하며읽기
29분
44-45p
13강 [읽기] 요약하며 읽기(2)
[문제로 완성하기 2] 스마트폰과 청소년의 뇌
글의 구조와 읽기 목적에 따라 요약하며 읽기
29분
46-47p
14강 [읽기] 요약하며 읽기(3)
[문제로 완성하기 3] 아기 장수 우투리
이야기의 구조에 따라 중심 사건을 파악해 요약하며 읽기
29분
48-49p
15강 [읽기] 추론하며 읽기(1)
[문제로 완성하기 1] 아름다운 흉터
소재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 추론하며 읽기
29분
52-53p
16강 [읽기] 추론하며 읽기(2)
[문제로 완성하기 2] 모든 치킨은 옳을까?
화제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 추론하며 읽기
29분
54-55p
17강 [읽기] 추론하며 읽기(3)
[문제로 완성하기 3] 피하고 싶은 징크스, 해야만 하는 루틴
화제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과 의도 추론하며 읽기
29분
56-57p
18강 [읽기] 대단원 마무리(1)
[문제 풀이] 1번~13번
우리는왜매운맛에빠질까,스마트폰과청소년의뇌,아기장수우투리,아름다운흉터
29분
58-63p
19강 [읽기] 대단원 마무리(2)
[문제 풀이] 14번~27번
아름다운흉터,모든치킨은옳을까?,피하고싶은징크스,해야만하는루틴
28분
63-66p
20강 [문법] 품사의 종류와 특성
[문제로 완성하기] 품사의 종류와 특성
품사,품사의분류기준,품사의종류와특성
29분
70-71p
21강 [문법] 단어의 짜임과 새말
[문제로 완성하기] 단어의 짜임과 새말
형태소와단어,어근과접사,단일어와복합어,합성어와파생어,새말형성의원리
29분
74-75p
22강 [문법] 어휘의 양상과 쓰임
[문제로 완성하기] 어휘의 양상과 쓰임
세대,분야,매체에따른어휘의특징
29분
78-79p
24강 [문법] 대단원 마무리(2)
[문제 풀이] 13번~23번
단어의짜임과새말,어휘의양상과쓰임
29분
82-83p
25강 [쓰기] 정보를 전달하는 글 쓰기(1)
[문제로 완성하기 1] 올바른 무색 페트병 분리배출 방법
정보를전달하는글쓰기,자료활용,쓰기윤리
29분
88-89p
26강 [쓰기] 정보를 전달하는 글 쓰기(2)
[문제로 완성하기 2] 땅이 준 선물, 감자
정보를전달하는글쓰기,자료활용,통일성을갖춘글쓰기
29분
90-91p
27강 [쓰기] 주장하는 글 쓰기(1)
[문제로 완성하기 1] 유기 동물을 입양하자
주장하는글쓰기방법과절차,주의할점
28분
94-95p
28강 [쓰기] 주장하는 글 쓰기(2)
[문제로 완성하기 2] 학교에 텃밭을 만들자
주장하는글쓰기방법과절차,주의할점
29분
96-97p
30강 [쓰기] 경험을 담은 글 쓰기(2)
[문제로 완성하기 2] 나의 형벌
경험을 담은 글 쓰기 과정과 의의
29분
102-103p
29강 [쓰기] 경험을 담은 글 쓰기(1)
[문제로 완성하기 1] 할아버지의 엄마 나무
수필,글쓴이의경험과정서,경험을담은글쓰기의의의
29분
100-101p
31강 [쓰기] 대단원 마무리
[문제 풀이] 1번~13번
올바른무색페트병분리배출방법,땅이준선물,감자,유기동물을입양하자,나의형벌
29분
104-107p
32강 [듣기·말하기] 추론하며 듣기(1)
[문제로 완성하기 1] 왜 학원 차량은 전부 노란색일까? 노란색의 비밀
화자의관점과의도추론하며듣기,담화의맥락고려
28분
112-113p
33강 [듣기·말하기] 추론하며 듣기(2)
[문제로 완성하기 2]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습관
화자의관점과의도추론하며듣기,담화의구성요소
29분
114-115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