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고품격 뉴스를 시청하세요.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대한민국 모든 교육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시물 검색

4,985개의 글

4,985개의 등록된 글이 있습니다.

  • <뉴스G> 청소년을 말한다

    [EBS 뉴스G]올해부터 선거연령이 만 18세 이하로 조정되면서 '청소년 유권자'가 탄생하게 됐습니다. 청소년들의 성향이나 관심사도 중요한 이슈가 될 텐데요, 독일에서는 60여 년 전부터 청소년의 생각과 관점을 꾸준히 연구해 오고 있다고 합니다. 뉴스G에서 만나봅니다. [리포트] 독일에서 2년 단위로 발행되는 한 보고서입니다. 각종 정책과 통계에 유용하게 사용될 정도로 권위가 있는 이 보고..

    문정실 작가 20.04.02
    [사회, 뉴스G, 중등] 20.04.02
  • <뉴스G> 선거, 우리 모두의 이야기

    [EBS 뉴스G] 이번 주 뉴스G에서는 18세 선거권과 관련해서 세계 각국의 선거 교육 소식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선거권 연령을 낮추는 것은 학생을 자주적, 주체적인 존재로 인정한다는 것 이외에도 세대 간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일본의 선거 교육, 함께 보시죠. [리포트] 수업이 끝난 후 학교 옥상에서 만난 남녀 학생. 여학생이 남학생에게 남긴 쪽지에서 '고백'의 분위기..

    문정실 작가 20.04.01
    [사회, 뉴스G, 중등] 20.04.01
  • 코로나에, N수생에‥고3 입시 '사상 최악'

    [EBS 저녁뉴스]다음 주 고3 수험생부터 온라인으로 개학을 합니다. 그 동안의 학습 공백도 문제인데, 다가오는 중간고사에 학생부 작성까지, 시간에 쫓기는 수험생들의 속이 타들어갑니다. 여기에, 대학 온라인 강의에 회의를 느낀 일부 대학생들까지 반수를 하고 수능에 뛰어들 가능성이 커져, 고3 학생들은 더 힘들어졌습니다. 이혜정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온라인 개학 소식에, 고3 수험..

    이혜정 기자 20.04.01
    [교육, 중등] 20.04.01
  • 온라인 수업 해보니‥현장 교사가 말하는 보완점은?

    [EBS 저녁뉴스]용경빈 아나운서사상 첫 온라인 개학에 교사들은 고민이 많습니다. 준비 시간이 열흘도 남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남은 기간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교육당국의 지원이 가장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학교 현장 선생님 한 분 연결해 자세한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서울여자고등학교 송원석 연구부장입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송원석 연구부장 / 서울여고안녕하세요. 서울여고에서 국어를 가르치..

    금창호 기자 20.04.01
    [교육, 중등] 20.04.01
  • 온라인 개학·수능 2주 연기, 학교 현장 '초비상'

    [EBS 정오뉴스]박민영 아나운서개학을 이달 6일까지 미뤘던 교육부가 개학을 다시 한 번 9일로 미루고 온라인을 통해 순차적으로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수능도 2주 연기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 취재기자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송성환 기자 나와 있습니다. 박민영 아나운서등교 개학은 어렵지 않겠냐는 여론 속에서 어제 교육부가 온라인 개학을 하겠다고 방침을 정했죠. 어떤 내용들이 있습니까? 송성환..

    송성환 기자 20.04.01
    [중등] 20.04.01
  • 수능 2주 연기, 고3 수험생 어떻게 준비할까?

    [EBS 저녁뉴스]오늘 대입 일정이 발표된 만큼, 이제 수험생들은 다시 마음을 다잡아야할 때인데요. 앞으로 고3 수험생들은 어떻게 입시 준비를 해나가면 좋을지, EBS 대표강사 윤윤구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용경빈 아나운서올해 수능일이 12월 3일로 확정이 됐습니다. 예정된 날짜보다 2주가 연기됐는데요. 개학이 계속 늦춰지면서 어느 정도 예상하긴 했습니다만, 수능 준비에 어떤..

    이상미 기자 20.03.31
    [교육, 중등] 20.03.31
  • 4월 9일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수능 2주 연기

    [EBS 저녁뉴스]전국의 초·중·고등학생이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으로 새 학년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지금의 코로나 확산세를 볼 때, 정상적 대면 수업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건데요. 전체적인 학사 일정이 늦춰지면서, 대학수학능력시험도 사상 처음으로 12월에 치러지게 됐습니다. 먼저, 서현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코로나19 확진자 수와 통제 가능성, 학교 방역 상황을 모두 검토..

    서현아 기자 20.03.31
    [교육, 중등] 20.03.31
  • <뉴스G> 우리는 미래의 유권자입니다

    [EBS 뉴스G]올해부터는 만18세 청소년도 투표를 할 수 있게 됐죠. 대부분의 OECD 국가들이 이미 18세 선거권을 시행하고 있는 만큼 기대가 큰데요, 한편으로는 선거 교육에 대한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뉴스G에서는 앞으로 한 주 동안 세계의 선거 교육 제도를 살펴봅니다. 오늘은 캐나다의 학생 투표 시스템을 만나봅니다. 함께 보시죠. [리포트] 캐나다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줄 서 ..

    문정실 작가 20.03.30
    [교육, 뉴스G, 중등] 20.03.30
  • 온라인 수업 시범학교 첫날‥"인프라·학생 관리 '숙제'"

    [EBS 저녁뉴스]'온라인 개학'에 무게가 실리면서 학교 현장에서도 준비가 한창입니다. 오늘부터는 전국 490개 학교가 '온라인 수업'을 시범 운영하는데요. 온라인 수업 첫 날 학교의 모습은 어땠는지 금창호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서울 송파구 영풍초등학교 6학년 사회 시간. 교사가 출석을 부르자 텅 빈 교실이 이내 학생들의 대답 소리로 가득찹니다. "윤석이." "네.""오, ..

    금창호 기자 20.03.30
    [교육, 유아·초등, 중등] 20.03.30
  • 4월 6일 개학‥고교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 검토

    [EBS 저녁뉴스]앞서 보신 것처럼 고등학교만 우선 온라인 개학을 시작하는 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데요.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사실상 개학이 연기된다는 건데, 어떤 상황인 건지 자세한 이야기 최이현 기자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최이현 기자안녕하세요. 용경빈 아나운서고등학생 혹은 고3은 먼저 개학하게 되는 겁니까? 최이현 기자 네 그럴 가능성이 현재로선 높습니다. 교육당국이 현재 고..

    최이현 기자 20.03.30
    [교육, 유아·초등, 중등] 20.0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