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고품격 뉴스를 시청하세요.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대한민국 모든 교육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총 6,615개의 등록된 글이 있습니다.
-
[교사의 눈] "노벨문학상 한강 작품, 교육에 활용하려면?"
[EBS 뉴스]교사의 시각에서 한국 사회와 교육 현장을 조명하는 시간, 교사의 눈 순서입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한강 작가, 국가적인 경사였지만 한편에서는 작가의 책이 도서관에서 빠지기도 하는 논란도 있었죠. 이 같은 경험을 교육적으로는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후속 논의도 활발한데요. 먼저 영상보고 오겠습니다. [VCR] 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작가'한국인·아시아 여성 최..
황대훈 기자 25.07.18[, 유아·초등, 중등, 고교] 25.07.18 -
[청경체] 친구·SNS 따라 소비하는 자녀…어떻게 가르칠까?
[EBS 뉴스]서현아 앵커'디토 소비'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연예인이나 SNS 인플루언서를 따라 물건을 사는 소비 형태를 말하는데요. 최근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10명 중 8명 이상이 이 같은 디토 소비를 해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청소년의 경제 체력 키우기 프로젝트, 오늘은 또래 문화와 SNS의 영향 속에서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올바른 소비를 할 수 있을지 김지환 경기 효행초등학교 교사..
송성환 기자 25.07.17[, 유아·초등, 중등] 25.07.17 -
책보다 '굿즈' 열풍…독서교육으로 이어가려면?
[EBS 뉴스]지난달 열린 서울국제도서전은 역대 최대 흥행을 기록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독서율은 바닥을 찍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뜨거운 도서전 열기를 학생들의 독서로 연결하려면 현장의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영상 보고 와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VCR] 제66회 서울국제도서전 '뜨거운 열기' 조기 판매 티켓 15만 장 매진...관람객 전년 대비 15% 늘어 가방·키링..
황대훈 기자 25.07.17[, 중등, 초등, 고교] 25.07.17 -
'논문 표절·자녀 유학 논란' 이진숙 후보자…청문회 쟁점은?
[EBS 뉴스]새 정부의 첫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된 이진숙 전 충남대 총장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늘 열렸습니다. 제자의 논문을 가로챘다는 의혹부터 자녀의 조기 유학 논란까지 청문회 내내 공방이 거셌는데요. 먼저 영상보고 보시겠습니다. [VCR]새 정부 첫 교육부 수장 지명이진숙 후보자 청문회 지명 직후 제자 논문 표절 의혹자녀 조기유학 논란 도마 위에 자녀 논란에 고개 숙인 이 후보자..
송성환 기자 25.07.16[, 유아·초등, 중등, 대학, 고교] 25.07.16 -
디지털 기술로 '교육 한류'…전남-모로코 교육 협력
[EBS 뉴스]디지털 교육이 세계적인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전라남도교육청이 모로코 교원들을 초청해 교육 정보화 연수를 진행합니다. 이번 연수는 OECD 개발원조국으로서의 국제적 책무를 이행하고, 한국형 디지털 교육 콘텐츠와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참가자들은 오는 19일까지 교육 방송 인프라 체험과 플랫폼 활용, 로봇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모로코 간 교육 협력의..
서현아 기자 25.07.14[, 중등, 초등, 고교] 25.07.14 -
<뉴스브릿지> 낙동강 살리기 나선 '한국의 툰베리'
[EBS 뉴스]서현아 앵커세상을 연결하는 뉴스, EBS 뉴스 브릿지입니다. 역대급 폭염이 이어지면서, 서울 낮 기온이 7월 상순 기준으로는 관측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전국에서 온열 질환자도 속출하면서,벌써 지난해보다 두 배 넘게 발생했는데요. 이 같은 기후 위기의 주범은 단연 지구온난화죠. 이 문제를 둘러싼 소송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래세대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앞장서고 있..
김윤희 작가 25.07.14[, 뉴스브릿지, 유아·초등, 중등, 고교] 25.07.14 -
"尹 대통령실, 리박스쿨 챙기라 압력"…교육부 간부 증언
[EBS 뉴스12]윤석열 정부 대통령실이 늘봄학교 교육기관 선정 과정에서 리박스쿨 관련 단체를 챙겨달라고 요구했고, 이를 압력으로 느꼈다는 교육부 간부의 증언이 나왔습니다. 김천홍 교육부 책임교육정책관은 어제 국회 교육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늘봄학교 사업 공모를 앞두고 대통령실에서 글로리사회적협동조합을 챙겨달는 요구가 있었고, "이를 압력으로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이 단체는 리박스쿨 손..
진태희 기자 25.07.11[, 중등, 초등] 25.07.11 -
화폭으로 전하는 제자 사랑…미술교사들의 특별한 전시회
[EBS 뉴스12]교단에서 제자들을 예술의 세계로 안내해온 전·현직 미술 교사들이 뜻깊은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화폭을 통해 위로와 희망을 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는 선생님들의 작품 세계를 서진석 기자가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한지 위로 형형색색 꽃과 풀잎이 펼쳐지고, 그 중심을 나침반이 감쌉니다. '다시 한번' 진로와 학업으로 지친 제자들이 힘을 내길 바라는, 미술교사의 마음이 담긴 작품입..
서진석 기자 25.07.11[, 중등, 고교] 25.07.11 -
아동학대·방임으로 초·중학교 못 다녀…국가 책임 묻는다
[EBS 뉴스12]우리나라는 초등학교와 중학교까지를 의무교육 기간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아이가 별다른 사유 없이 학교에 나오지 않으면, 즉시 안전을 확인하고 학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런 보호망이 무너지면서, 초등학교조차 졸업하지 못한 아동학대 피해자가 국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이상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 2008년, 초등학교..
이상미 기자 25.07.11[, 유아·초등, 중등] 25.07.11 -
"AI 교과서 교육자료로" 국회 교육위 통과…4개월 만에 좌초 위기
[EBS 뉴스12]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의 법적 지위를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낮추는 법안이 국회 상임위 문턱을 넘었습니다. 만일 본회의까지 통과되면 AI 교과서 전면 도입에도 제동이 걸리게 되는데요. 이주호 부총리는 즉각 유감을 표했고, 발행사들도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배아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1학기부터 학교 현장에 도입된 AI 디지털교과서. 맞춤형 교육을 ..
배아정 기자 25.07.11[, 중등, 초등] 25.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