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고품격 뉴스를 시청하세요.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대한민국 모든 교육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시물 검색

4,180개의 글

4,180개의 등록된 글이 있습니다.

  • 2학기부터 고교 무상교육‥예산 확보가 문제

    [EBS 저녁뉴스]정부가 오는 2학기부터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추진합니다. 올해 3학년부터 시작해서 2021년까지 모든 학년으로 확대할 계획인데 문제는 '연간 2조 원가량 들어가는 예산을 어떻게 마련하느냐'입니다. 일정은 촉박한데 아직 구체적인 방안이 확정되지 않아 혼란이 우려됩니다. 이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고교 무상교육이 이루어지면 학생 한 명당 연간 160만 원이 지원됩니다..

    이상미 기자 19.02.19
    [교육, 중등] 19.02.19
  • 고교 무상교육 시대‥사립학교 '공공성' 강화하려면?

    [EBS 저녁뉴스]우리나라 중·고등학교 가운데 사립학교 비율은 30%에 이릅니다. 사립이라도 정부 지원을 받기 때문에 사실상 '공영형 사립학교'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공교육의 틀 안에서 세금이 투입되는 만큼, 사립학교의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상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현재 중학교까지 의무·무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올해부터 고등학교에도 무상교육 혜..

    이상미 기자 19.02.14
    [교육, 중등] 19.02.14
  • <스쿨리포트> 전자 학생증 이용한 출결관리 '빈틈'

    [EBS 정오뉴스]일부 고등학교에서는 전자 출결 시스템을 도입해 학생들의 등교 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단말기에 전자 학생증을 인식시키기만 하면 출석 확인이 된다는 점을 이용해 친구에게 대리출석을 부탁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스쿨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부산의 한 고등학교 등교 시간. 학생들이 등교 현황 체크 단말기에 학생증을..

    최재원 스쿨리포터 /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19.02.12
    [교육, 중등] 19.02.12
  • 올해부터 서울시 초·중·고 '신학년 집중준비기간' 운영

    [EBS 저녁뉴스]올해부터 서울시내 전체 학교에 시행되는 2월 '신학년 집중준비기간'을 대비한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오늘, 교사 700여명이 참석하는 워크숍을 열어 '신학년 집중준비기간'의 내실 있는 운영 방안과 함께 수업 혁신·평가혁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올해부터 각 학교는 2월 중 전체 교원이 모여 올 한해 교육과정 운영계획을 세우고, 3월부터 안정적으로 교육활동을 시..

    이상미 기자 19.02.11
    [유아·초등, 중등] 19.02.11
  • '고교학점제' 추진 시동‥2022년에 전국 고교 도입

    [EBS 저녁뉴스]교육부가 문재인 정부의 주요 교육 공약인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추진단을 구성하고 본격 준비에 나섰습니다. 교육부는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과 공동으로 고교학점제 중앙추진단을 구성하고 연구선도학교를 올해 354곳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고교학점제는 2022년까지 전국 모든 고교에 부분 도입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올해 일반고에 총 660억 원의 예산이 투입..

    송성환 기자 19.02.11
    [교육, 중등] 19.02.11
  • "재지정 평가는 자사고 죽이기" 토론회서 강력 반발

    [EBS 저녁뉴스]올해 전체 자사고의 절반이 넘는 24곳이 재지정 평가를 받게 되는데요. 교육당국이 평가 기준을 예년보다 높이면서 탈락하는 학교들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 같은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토론회가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황대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자사고 죽이기'를 철회하라는 현수막이 내걸린 토론회장. 학부모들은 교육당국이 올해 자사고 운영성과평가에서 기준 점수를 1..

    황대훈 기자 19.02.08
    [교육, 중등] 19.02.08
  • 현장실습 사고 유가족들 "아이들 다시 사지로 내모는 것"

    [EBS 정오뉴스]교육부가 지난해 산업체 파견형 현장실습을 폐지하기로 한 건 바로 제주 특성화고 학생 이민호군의 실습 중 사망사고가 결정적인 계기였습니다. 이후 이민호군의 유가족들은 특성화고 현장실습 실태 개선을 위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상영 / 故 이민호 군 아버지“책임주체를 정확히 하고 제도개선을 다시 하고 나서 애들 내보내면 안 됩니까. 내가 이러는 건 딱 하나예요. 나 같은 ..

    송성환 기자 19.02.01
    [사회, 교육, 중등] 19.02.01
  • 사전 실사도, 점검도 없이‥선도기업 운영 허점투성이

    [EBS 정오뉴스]이번 대책으로 취업률이 올라갈 거란 기대만큼 반발도 큽니다. 학생들을 값싼 노동력으로 바라보는 산업현장의 인식은 그대로인 상황에서 참여기업의 문턱만 낮췄단 건데요. 특히 현장실습 도중 사고로 목숨을 잃은 학생들의 유가족들은 이번 대책이 학생들을 다시 사지로 내모는 개악안이라고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장실습 선도기업 운영 실태에 대한 리포트 보시고, 지난 2017..

    송성환 기자 19.02.01
    [사회, 교육, 중등] 19.02.01
  • 선도기업 늘려 '현장실습' 기회 보장한다

    [EBS 정오뉴스]정부가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현장실습 선도 기업을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현장실습제도가 대폭 강화된 이후, 참여기업이 줄면서 직업계고 학생들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걸 감안한 정책인데요. 하지만 취업률에 연연해 학생들의 안전은 뒷전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이상미 기잡니다. [리포트] 현장실습을 나가기 어려워지면서 올해 고졸 취업률도 반토막..

    이상미 기자 19.02.01
    [사회, 교육, 중등] 19.02.01
  • <스쿨리포트> 상술의 그림자 '굿즈'

    [EBS 정오뉴스]유명 아이돌의 팬이라면 한 번쯤 구매해봤을 '굿즈'. 굿즈는 아이돌과 관련된 포토북이나 스티커 상품 등을 말하는데요. 기획사뿐만 아니라 팬들도 '굿즈'를 자체 제작해 판매하면서 청소년 팬들의 소비 심리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고 합니다. 고양동산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등학교 1학년 유진이는 최근 SNS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의 굿즈를 판매한다는 소식..

    김소연 스쿨리포터 / 고양동산고등학교 19.01.31
    [문화, 교육, 중등] 19.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