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고품격 뉴스를 시청하세요.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대한민국 모든 교육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시물 검색

4,162개의 글

4,162개의 등록된 글이 있습니다.

  • '학습형' 현장실습 도입하자 취업률 '뚝'‥기준 완화가 답?

    [EBS 저녁뉴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특성화고 현장실습에 대한 안전 기준과 절차가 까다로워지면서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률에 빨간불이 켜졌는데요. 정부는 기업참여 기준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다시 손볼 계획이지만 열악한 산업현장은 그대로인 상태에서 손바닥 뒤집듯 바뀌는 제도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송성환 기잡니다. [리포트] 경기도 수원의 이 특성화고는 최근 비상이 ..

    송성환 기자 19.01.23
    [교육, 중등] 19.01.23
  • '만 18세 선거권 확대' 이번엔 가능할까?

    [EBS 정오뉴스]현재 국회에서는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논의가 한창입니다. 이 가운데 만18세까지 선거권을 확대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는데요. 이번에는 반드시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는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이상미 기잡니다. [리포트] 지난 2년간 번번이 무산됐던 '18세 선거권 확대'를 위해 청소년과 정당, 시민사회단체들이 다시 국회에 모였습니다.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논의가 어느..

    이상미 기자 19.01.23
    [사회, 교육, 중등] 19.01.23
  • <스쿨리포트>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유명무실'

    [EBS 정오뉴스]정부가 청소년을 대상으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청소년 흡연율은 줄지 않고 있는데요.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경기 동우여자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전합니다. [리포트] 매년 모든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캠페인과 연극, 동영상 시청 등 다양한 방법으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담배의 해로움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지만, 학생들은 교육 효과..

    김민서 스쿨리포터 / 동우여자고등학교 19.01.17
    [사회, 교육, 중등] 19.01.17
  • 서울교육청 "교복 결정권, 학생 의견 50% 이상 반영"

    [EBS 정오뉴스]서울시교육청은 조희연 교육감의 선거공약이었던 '편안한 교복' 공론화 추진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교복 형태는 학교가 자율로 정하게 하되, 결정 과정에 학생들의 의견을 최소 절반 이상 반영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황대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교복 결정권을 학생에게 돌려주자”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한 '편안한 교복' 공론화의 결론입니다. 학생을 포함한 시민참여단 230여 명이 넉..

    황대훈 기자 19.01.17
    [교육, 중등] 19.01.17
  • 교사·자녀 같은 학교 특별점검‥9곳서 문제 적발

    [EBS 정오뉴스] 지난해 서울 숙명여고 시험문제 유출사건 이후 서울시교육청이 교사와 자녀, 친인척이 같이 다니는 학교 79곳을 특별 점검한 결과, 9개 학교에서 관리소홀 등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교육청과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국회의원에 따르면 9개 학교에서 숙명여고와 같은 시험문제·정답 유출은 없었지만 교사가 자녀와 같은 학년의 수행평가를 담당하는 등의 문제가 발견됐습니다..

    금창호 기자 19.01.16
    [교육, 중등] 19.01.16
  • 충북교육청 "2022년까지 고교 수업료 면제"

    [EBS 저녁뉴스]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은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고교 수업료와 학교 운영지원비 전액 면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교육감은 충북도교육청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학부모 부담을 줄이고, 교육기회의 평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 "고교 교육이 수업료 등을 면제해주는 수준의 무상교육이 아니라 교육 활동을 모두 정부가 책임지는 의무..

    황대훈 기자 19.01.15
    [교육, 중등] 19.01.15
  • <스쿨리포트>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시간, 청소년 모의유엔

    [EBS 정오뉴스]얼마 전 충북 충주에서는 청소년 모의유엔 대회가 열렸습니다. 학생들이 직접 UN의 의장단과 대사단이 되어보고 국제 사회 문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어 매년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 열띤 토론의 현장을 충주중산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미국 금리 인상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어떨까. "미국은 자국의 경제 호황기를 유지하기 위해 해당 정책을 시행하고 있..

    백가연 스쿨리포터 / 충주대원고등학교 19.01.15
    [교육, 중등] 19.01.15
  • '보험 드는' 교육청 늘지만‥"교육청에 알리기 부담"

    [EBS 정오뉴스]최근 교사나 학교를 상대로 한 소송이 늘면서 변호사 비용 등을 보전해주는 보험에 개인적으로 가입하는 교사들도 크게 늘었는데요. 그러면서 아예 교육청 차원에서 단체로 배상 보험에 드는 사례도 많아졌지만 정작 이용실적은 저조한 실정인데요. 보험 이용에 대한 교사들의 부담을 줄여줄 필요가 있단 지적이 나옵니다. 송성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서울과 경기도교육청 등은..

    송성환 기자 19.01.11
    [교육, 중등] 19.01.11
  • <교육현장 속으로> 우리 손으로 세상을 바꾼다! '청소년 체인지 메이커'

    [EBS 정오뉴스]여기 우리 주변의 다양한 문제들에 관심을 갖고 공감하며 이전보다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청소년들이 있습니다. 이들이 꿈꾸는 세상은 어떤 모습이고, 우리 주변의 무엇을 어떻게 바꿔 나가고 싶은 걸까요? 지금 <교육 현장 속으로>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2018년의 마지막 날. 이천 양정여고 학생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마지막 시간에는 일반학..

    조희정 작가 19.01.10
    [교육, 중등] 19.01.10
  • 교실이 바뀌면 아이들이 달라진다

    [EBS 정오뉴스]공감능력과 창의력.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가 갖춰야 할 덕목인데요. 벽으로 막힌 딱딱한 교실과 틀에 박힌 교과서에서 이 같은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아이들이 편안하게 쉬거나 놀 공간이 없는 교실이 집처럼 편안하고, 상상력과 감성이 자라는 공간으로 거듭납니다. 교실이 바뀌면 아이들은, 또 수업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이상미 기자가 학교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이상미 기자 19.01.10
    [교육, 중등] 19.0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