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일의 고품격 뉴스를 시청하세요.

정보화시대에 발맞추어,
대한민국 모든 교육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시물 검색

4,127개의 글

4,127개의 등록된 글이 있습니다.

  • <교육현장 속으로> 오디세이학교 - 애프터스콜레 학생교류활동

    [EBS 정오뉴스]세계행복지수 1위, 덴마크 교육을 상징하는 '애프터스콜레'에서 벤치마킹한 '오디세이학교'는 자신의 진로와 꿈을 찾고 싶은 학생들이 1년 동안 창의적인 대안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데요. 첫 교육교류 활동을 위해, 덴마크 아이스비야후스 애프터스콜레 소속 학생과 교사들이 서울의 오디세이학교를 찾았다고 합니다. <교육 현장 속으로>에서 그 현장을 소개해드립..

    권오희 작가 18.12.14
    [교육, 중등] 18.12.14
  • 학교에서 민주시민 길러낸다‥'시민' 과목도 개설

    [EBS 정오뉴스]최근 우리 사회에서 계층이나 성별, 이념 갈등과 혐오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는데요. 정부가 초등학교에 '시민' 과목을 신설하는 등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이윤녕 기잡니다. [리포트] 정부가 추진하는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계획의 핵심은 수동적으로 복종하는 국민이 아닌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시민을 길러내는 교육을 하자는 겁니다...

    이윤녕 기자 18.12.14
    [교육, 중등] 18.12.14
  • 외고·자사고 인기 여전‥동시모집에도 경쟁률 '상승'

    [EBS 정오뉴스]서울지역 외국어고와 자율형사립고의 모집 경쟁률이 전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2019학년도 후기고 신입생 모집 결과'에 따르면, 자사고 21곳의 일반전형 경쟁률은 1.3대 1로 지난해 1.29대 1보다 소폭 상승했고, 외고 6곳의 경쟁률도 1.75대 1로 지난해 1.52대 1보다 올랐습니다. 올해부터 일반고 입시와 동시에 치러지는데도 불구하..

    오승재 기자 18.12.14
    [교육, 중등] 18.12.14
  • 서울 중학생, 내년부터 1개 과목 객관식 시험 폐지

    [EBS 저녁뉴스]내년부터 서울 중학생은 주요과목 가운데 최소 1과목은 객관식 시험을 보지 않게 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중학교 논·서술형 평가와 수행평가를 확대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수업·평가 혁신방안'을 발표했습니다. 혁신방안에 따르면 내년부터 서울의 모든 중학교는 국영수와 사회, 과학 등 5개 교과군 가운데 학기당 1개 이상을 택해 객관식 시험 없이 논서술형 시험과 수행평가로 학생을..

    황대훈 기자 18.12.12
    [교육, 중등] 18.12.12
  • <스쿨리포트> '교과교실제', 학생들의 생각은?

    [EBS 정오뉴스]공교육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09년부터 추진된 '교과교실제'는 올해 3월 기준, 전국 805개 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데요, 약 10년간 시행된 교과교실제, 이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인천신현고등학교 스쿨리포터가 들어봤습니다. [리포트] 교과교실제가 시행되고 있는 인천의 한 고등학교. 수업을 알리는 종이 울리자 학생들이 ‘홈베이스’로 불리는 개인 사물함..

    이수빈 스쿨리포터 / 인천신현고등학교 18.12.11
    [교육, 중등] 18.12.11
  • <뉴스G> 학교가 명품 점퍼를 금지한 이유

    [EBS 정오뉴스]오늘 날씨, 무척 추웠는데요. 학생들은 어떤 차림으로 등교했을까요? 언제부턴가, 학생과 학부모들의 부담이 되어버린 고가의 패딩 점퍼- 영국도 마찬가지라고 하는데요. 아예 고가의 점퍼 차림으로 등교하는 걸 금지하는 고등학교도 생겼습니다. 학생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학교의 선택, 뉴스G에서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값비싼 필통과 브랜드 책가방, 그리고 겨울이면 유행하는 초고가..

    김이진 작가 18.12.10
    [교육, 중등] 18.12.10
  • '장애학생 지원' 빠진 서울시교육청 조직개편

    [EBS 정오뉴스]장애학생의 입학과 맞춤형 수업 등 특수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려면 서울시교육청에 이를 전담하는 조직부터 설치돼야 하는데요. 하지만, 내년도 서울시교육청 조직개편안에는 이 같은 내용이 빠져 장애학생 학부모들을 또 한 번 실망하게 하고 있습니다. 황대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도봉구의 한 초등학교는 장애학생이 법정인원을 넘어설 예정인데도 특수학급을 늘리지 않고 있습니다. ..

    황대훈 기자 18.12.06
    [교육, 유아·초등, 중등] 18.12.06
  • 불수능에 정시 지원 고민‥"중상위권 경쟁 치열"

    [EBS 정오뉴스]수능시험 성적표가 배부된 오늘 대입 정시 지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불수능 여파로 변수가 많아졌기 때문인데요. 올해는 특히, 중상위권 경쟁이 더욱 치열할 거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동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오는 29일부터 시작되는 대입 정시모집은 어느 때보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모집 인원이 지난해보다 9천6백여 명 감소한데다 중..

    이동현 기자 18.12.05
    [교육, 중등] 18.12.05
  • 수능 '국·영·수' 모두 어려웠다‥불수능 논란에 사과

    [EBS 정오뉴스]'불수능' 논란이 일었던 올해 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실제로 국어와 수학, 영어 모두 지난해보다 어려웠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능을 출제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번 수능의 난이도 논란에 관해 혼란과 심려를 끼쳐 송구하다고 사과했습니다. 이상미 기잡니다. [리포트] 올해 수능은 국어와 수학, 영어 모두 지난해보다 어려웠습니다. 특히 국어의 표준점수 최고점..

    이상미 기자 18.12.05
    [교육, 중등] 18.12.05
  • "피해자도 처벌‥'아동청소년법' 개정해야"

    [EBS 저녁뉴스]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는 성착취 피해 청소년을 처벌하는 아동·청소년성보호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이들은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행 아청법은 성착취 피해 아동·청소년을 '대상 아동·청소년'으로 구분해 피해 대상이 아닌 범법자로 강력범죄 청소년과 같게 처리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서 아청법에 의해 아동과 청소년들이 보호는커녕 더 큰 ..

    황대훈 기자 18.12.04
    [사회, 유아·초등, 중등] 18.1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