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bs 중학프리미엄 특강으로 학교 시험 한방에 잡기!
ebs 중학 영어듣기능력평가과정 중심의 평가 강조!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파악 결과지향적 평가
학생의 성장에 도움 과정지향적 평가
학습의 결과와 과정을 함께 중시하는 평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하는 결과지향적 평가 뿐만 아니라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을 돕고 학생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과정지향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강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과정 중심 평가’는 무엇인가요?
“지금까지의 평가는 주로 학습한 결과를 평가하여 서열화의 근거로 활용하였다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평가는 학생 개개인이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어느 정도로 잘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를 의미합니다.”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확대!
서술형? 논술형? 차이는 무엇인가요?
서술형 내용을 요약하거나 개념을 설명하거나 풀이과정을 제시하는 등 학습한 내용을 기술하는 형식의 평가
논술형 서술형보다 길게, 보통 한 단락 이상으로 구성되며,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조직하는 형식의 평가
“서술형은 어느 정도 정답이 있어 모범답안을 채점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논술형은 서술형보다 길게 구성하여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조직하는 평가이므로 채점 시 채점자의 주관적•전문적인 판단이 요구됩니다.”
서술형 평가 유형
서술형 평가 과목별 대비법
“수행평가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의 능력을 직접 수행으로 나타내 보이는 방식의 평가를 의미합니다. 즉 자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학생이 만든 산출물이나 실제 수행을 통해 학생의 학습을 평가하는 것으로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