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은 변했다 서술형•수행평가 시험은 변했다 서술형•수행평가
시험은 변했다 서술형•수행평가

ebs 중학프리미엄 특강으로 학교 시험 한방에 잡기!

ebs 중학 영어듣기능력평가
과정을 중시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바로 알기! 과정을 중시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바로 알기!
과정을 중시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바로 알기!

과정 중심의 평가 강조!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파악 결과지향적 평가

학생의 성장에 도움 과정지향적 평가

학습의 결과와 과정을 함께 중시하는 평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하는 결과지향적 평가 뿐만 아니라 학생의 핵심역량 함양을 돕고 학생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과정지향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강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과정 중심 평가’는 무엇인가요?

“지금까지의 평가는 주로 학습한 결과를 평가하여 서열화의 근거로 활용하였다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평가는 학생 개개인이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도록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과정 중심 평가는 학습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어느 정도로 잘하고 있는가를 살피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를 의미합니다.”

서술형과 논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의 확대!

서술형? 논술형? 차이는 무엇인가요?

서술형 내용을 요약하거나 개념을 설명하거나 풀이과정을 제시하는 등 학습한 내용을 기술하는 형식의 평가

논술형 서술형보다 길게, 보통 한 단락 이상으로 구성되며,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조직하는 형식의 평가

“서술형은 어느 정도 정답이 있어 모범답안을 채점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논술형은 서술형보다 길게 구성하여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조직하는 평가이므로 채점 시 채점자의 주관적•전문적인 판단이 요구됩니다.”

서술형 평가 바로 알기! 서술형 평가 바로 알기!
서술형 평가란?
학습한 내용을 이해, 적용, 종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풀이과정을 문장으로 적어내는 방식으로 기존의 선택형 평가에 비해 지식에 대한 적용 능력, 분석 능력, 비판 능력, 감상 능력, 사고력, 창의력, 종합적 판단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문장 표현 능력 등을 측정하는 평가

서술형 평가 유형

  • 내용 제한형
  • 분량 제한형
  • 서술방식 제한형
  • 개념•용어 서술형
  • 풀이 완성형
  • 자료 해석형

서술형 평가 과목별 대비법

국어
우리학교 교과서 출제 유형 파악하기 단원별 학습목표 및 평가 요소를 정확하기 확인하기
영어
단원별 핵심내용을 이해하고 요약해보기 핵심 문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문장 만들기
수학
필수 개념과 원리는 명확하게 이해하는지 파악하기 채점 기준에 맞게 풀이 과정 꼼꼼히 쓰는 연습하기
사회역사
제시된 자료를 해석하는 문제에 익숙해지기 사건이나 현상의 원인, 과정, 결과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과학
일상생활 속의 현상과 과학 원리를 연결해서 생각하기 교과에서 배운 기본 원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서술형 평가 프리미엄 강좌 서술형 평가 프리미엄 강좌
국어영상화면 국어영상화면
영어영상화면
수학영상화면
사회역사영상화면
과학영상화면
이전 다음 슬라이드왼쪽 슬라이드오른쪽 서술형 특강 바로가기
서술형 평가 프리미엄 강좌

변화하는 평가 방법 서술형이 내신을 좌우한다

수행평가 바로 알기! 수행평가 바로 알기!
수행평가란?
학생들이 구체적 상황이나 맥락 속에서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것
학습자에게 의미 있고, 도전적이며, 흥미를 유발하는 수행평가 과제
실제 생활과 유사한 맥락에서 수행 능력을 평가하여 암기 위주의 학습보다는 과제 수행과 관련된 고등 사고기능이나 협력적 문제 해결력의 학습을 중요하게 다룸.
학습의 결과뿐 아니라 결과에 도달하게 된 과정을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스로의 변화와 성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

“수행평가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의 능력을 직접 수행으로 나타내 보이는 방식의 평가를 의미합니다. 즉 자식 및 기능에 대한 습득 여부를 나타내기 위해 학생이 만든 산출물이나 실제 수행을 통해 학생의 학습을 평가하는 것으로 학습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입니다.”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논술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논술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구술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구술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토의 토론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토의 토론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프로젝트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프로젝트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실험 실습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실험 실습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포트폴리오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포트폴리오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관찰법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관찰법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자기평가 동료평가 특징 대비법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자기평가 동료평가 특징 대비법
논술 구술 토의 토론 프로젝트 실험 실습 포트폴리오 관찰법 자기평가동료평가
수행평가 유형별 대비법 논술
특징
• 한 편의 완성된 글로 답을 작성하는 방법 • 답을 선택 X, 생각이나 의견을 직접 기술 O • 제시한 아이디어, 조직이나 표현의 적절성 등 을 함께 평가
대비법
•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작성하는 연습하기 • 창의성, 문제해결력, 비판력, 분석력 등의 고등사고능력을 키우기
구술
특징
•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는 방법 • 과제에 대한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
대비법
• 평가 범위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발표 준비하기 • 주제에 대한 예상 질문과 답변 준비하고, 적당한 목소리와 어조로 연습하기
토의 토론
특징
•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고 토론하는 것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 •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서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로 토의·토론
대비법
• 토의•토론 진행 방법 미리 숙지하기 •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니고, 근거를 충분히 준비하여 자신을 주장을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하기
프로젝트
특징
• 특정한 연구과제나 산출물 개발 과제 등을 수행→ 프로젝트의 전과정과 결과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 결과물: 연구보고서나 산출물
대비법
• 결과물과 함께 계획서 작성 단계에서부터 결과물 완성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도 함께 중시하여 대비하기
실험 실습
특징
• 학생들이 직접 실험·실습을 하고 그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하고, 제출된 보고서와 함께 교사가 관찰한 실험·실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대비법
• 실험·실습을 위한 기자재의 조작 방법 익히기 • 실험 보고서를 쓰기 위한 실험 과정, 알게 된 사실, 느낀 점 등을 꼼꼼하게 적어두기
포트폴리오
특징
• 학생이 산출한 작품을 체계적으로 누적하여 수집한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 • 학생의 강점이나 약점, 성실성, 잠재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
대비법
•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자신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지속적으로 정리하기 • 산출한 작품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명료하게 정리하기
관찰법
특징
• 관찰을 통해 일련의 정보를 수집하는 측정방법 •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비디오 녹화 후 분석 등
대비법
• 어느 특정한 장면이나 상황에서 발생하는 행동체계를 가능한 한 상세하고 정밀하게 탐구하기 위해 모든 신체적 기능과 측정 도구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아두기
자기평가동료평가
특징
• 수행 과정이나 학습 과정에 대하여 학생이 스스로 평가하거나,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는 방법
대비법
•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 동기, 성실성, 만족도 등을 중심으로 자기를 이해하기 •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 성취 수준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기
수행평가 프리미엄 강좌 수행평가 프리미엄 강좌
국어 영상화면
영어 영상화면
수학 영상화면
사회역사 영상화면
과학 영상화면
수행평가 프리미엄 강좌

내신 만점을 위한 수행평가 특강

이전 다음 슬라이드왼쪽 슬라이드오른쪽 수행평가 특강 바로가기